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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UI] Canvas - 기타 속성

by 개발도사(진) 2023. 11. 14.

Canvas Component의 다른 속성들

 

1. Pixel perfect

Canvas 내 요소들이 pixel에 맞추어 정렬되게 하는 bool 값. 

(공식 문서 원문: Force elements in the canvas to be aligned with pixels. Only applies with renderMode is Screen Space.)

 

UI 내 요소들이 더 선명하게 보이게 하지만, 여러 요소들의 스케일링, 회전, 재배치 등이 있는 경우 해당 옵션을 끄는 것이 안정적이다.

 

캔버스 내 요소들이 pixel에 맞추어 정렬되게..? 라는 표현이 이해가 잘 안 갔는데 결국 안티앨리어싱 여부를 지정하는 변수라고 한다. 

 

2. Sort order

여러 캔버스가 있는 경우, 어떤 캔버스가 앞에 그려질지 결정한다. 

Sort order가 더 큰 쪽이 더 앞에 배치된다.

Canvas_RED/BLUE의 Sort Order가 모두 0 일 때.
Canvas_BLUE의 Sort Order를 1로 변경하였을 때.

사실, 포스팅을 위해 공부할 때 Sort Order가 같다면 Hierarchy 상 더 아래에 있는 Canvas가 더 위에 그려진다는 정보를 얻었지만, 내가 Hierarchy 상에서 두 캔버스의 위치를 바꾸어 봤을 때는 아무런 차이가 없었다. 이 부분은 내가 예전에 프로젝트를 할 때도 UI 캔버스들의 위치를 바꾸어서 뭘 어떻게 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남아 있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다. 이래서 프로젝트 중에 후루꾸로 뭔가 성공하면 바로 그때그때 공부, 최소한 메모해 놓는 습관이 필요한 것이다..

 

혹시 누추한 포스팅이지만 방문해 주신 분들이 알려 주신다면 정말 감사할 것 같다.

 

3. Target Display 

멀티 모니터를 사용할 때 어떤 모니터에 띄울지 결정하는 부분이라고 한다. 

 

이외에도

4. Additional Shader Channels

5. Vertex Color Always In Gamma Color

등의 속성이 추가로 있지만, 이들은 "UI 요소들이 어떻게 사용되고 자주 쓰이는 설정값들은 무슨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자" 는 나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해 본 포스팅에서는 생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