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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Art/ShaderGraph

[ShaderGraph] Rendering Pipeline

by 개발도사(진) 2024. 5. 13.

Rendering Pipeline이란, 컴퓨터가 데이터를 화면에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매 프레임 이 과정이 반복되어 우리가 화면에 볼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Rendering Pipeline의 각 과정은 다음과 같다. 이 설명은 내가 아주 대략적으로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는 것으로, 보다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컴퓨터 그래픽스를 제대로 배우기 위한 서적이나 강의를 참고해야 할 듯하다. 

1. 그래픽 카드가 3D 모델의 vertex data를 수신하고, 이를 바탕으로 mesh를 생성한다.

2. vertex shader에서 해당 mesh의 좌표 변환을 수행한다. 처음에는 로컬 좌표값만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 월드 변환 행렬을 곱해서 월드 좌표값으로, 다시 카메라 행렬을 곱해서 카메라를 고려한 좌표값으로, 다시 projection 행렬을 곱해서 projection을 고려한 좌표값으로 변환한다.

3. Rasterizer를 통해, 변환된 vertex data를 화면상에 나타내기 위한 2D pixel로 변환한다. 

4. pixel shader를 통해, 각 pixel이 화면상에 어떻게 출력될 것인지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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